본문 바로가기

Global MARKETING

수출기업 영문회사소개서 작성하는법 Part 1/3

company profile, 영문회사소개서

 

수출기업에게 회사소개서란

 

"회사소개서는 잠재고객과의 1  접점 이다. 따라서 기업이 제안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소통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

 

회사소개서(Company profile)는 회사를 알리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준비 되어야할 도구로 생각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 특정 형태나 형식 보단 그 안에 담길 내용이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그 형식은 웹사이트, 브로셔, 제안서 등의 용도에 맞게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할 것이다.

국내에서 영업이 이루어 지는 경우 대면이나 전화를 통해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 지지만,  수출기업의 경우 잠재고객과의 1차 접점웹사이트이메일 등의 매체가 되는 경우가 다반사 이다. 즉 고객은 웹사이트나 이메일에 첨부된 회사소개서의 내용으로 우리 기업을 인지하고, 거래 동기를 발견하게 되며, 거래를 위한 추가 행동을 이어가게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에 대한 정보를 구조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는 회사소개서는 마케팅 활동의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 기업과 거래를 원하는 고객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라 기업이 포괄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가치를 기대하기 때문에,가치를 중심으로 소통이 이루어 져야 한다. 따라서 회사소개서는 소통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하고, 이을 목적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영문회사소개서작성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이유

 

부정확한 회사소개서는 기회의 상실 차원을 넘어 존재에 대한 부정이다.

 

수출기업에 있어 영문 회사소개서의 작성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그런데 실무에서는 한글로 작성된 소개서를 영어능력이 상대적으로 나은 직원을 활용하거나 회사 주변 번역사무소를 찾아 번역을 맡기는게 일반적이다. 문제는 이렇게 작성된 회사소개서에서 적지 않은 수의 오류가 발견되는데 그 유형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한글을 영단어로 일대일 번역
  • 산업별로 사용되는 용어의 부정확한 사용
  • 기술분야 전문용어의 잘못된 사용
  • 의미가 어색하거나 모호한 문장의 사용
  • 접속사로 복잡하게 연결된 문장 사용
  • 문법, 철자, 관사 사용의 오류
  • 전치사의 부정확한 사용

문제는 회사 내부에 상급 수준의 영어 능통자가 존재 하더라도 번역된 내용을 감수할 수 있는 역량이 결여 되어 오류의 여부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실제 영업 활동에 사용된 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류 투성이 회사소개서가 불러올 결과는 예상보다 참혹할 수 있다.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에 말끔하게 정장을 차려 입은 후 3줄 무늬 슬리퍼 차림으로 고객과 첫 인사를 나눈다면, 사소한 실수로 치부해 벌릴 수 있을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영문회사소개서 잘 쓰는 법

 

최고 실력의 번역가가 아니라면 글로벌기업의 벤치마킹를 통해 영어식 표현을 숙지하는 노력이 필수적 이다.”

 

그렇다면 영문회사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선 어떤 방법과 노력이 필요할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업종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겸비한 최고 실력의 번역가에게 번역을 맡기는 것이다.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내해야 한다. 어렵다면, 다음의 방법을 충실히 이행하여 최대한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 경쟁/동종 기업 중 영어권 국가에 본사가 위치한 기업의 웹사이트를 벤치마킹 할 것
  • 산업/업종에서 사용되는 핵심 어휘, 주요 표현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숙지 할 것
  • 유명 글로벌 기업의 웹사이트를 통해 기업 개요, 기업문화, 연혁 , 제품/서비스 소개 등의 영어식 표현방식에 익숙해 질 것
  • 절대 한국 중소기업 영문 웹사이트를 참고하지 말 것
  • 네이티브 또는 미국/영국 작문 사이트 통해 필히 감수를 받을 것

특별히 최종적으로 작성된 내용을 감수할 때는 반드시 원어민의 피드백이 중요한데, 한국인의 경우 한글의 어순에 익숙하고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인지하는 습관으로 인해 어색한 한국식 영어 표현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영문회사소개서 영역별 유용한 표현 사례 #1 (About us)

 

“About us는 간결하나, 존재의 이유, 기업이 하는 일, 고객과의 관계성을 명료하게 전달해야 한다 .”

 

WORLDWIDE LEADER IN COMPACT EQUIPMENT

We empower people to accomplish more

Bobcat is a global brand with employees and manufacturing facilities worldwide. We are proud of what we create, the value we provide and the relationships we build – all while helping people succeed. Customers use our machines and technologies to accomplish more in construction, agriculture, landscaping, rental, grounds maintenance, utilities and other applications.  Both the people behind our brand and the equipment we manufacture are tough, agile and versatile. Bobcat equipment fosters a sense of pride and inspires confidence on even the most challenging job sites.

소형장비 분야, 세계적 리더, 글로벌 브랜드, 다양한 분야의 고객,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의 장비를 사용, 강력하고 기민하고, 다재다능하며, 어려운 현장, 자존심과 자신감을 부여한다.” 의 간결한 메시를 통해 기업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있음

 

 

정체성을 나타내는 명사는 기업을 설명하는 전체적인 프레임의 중심점이 되어야 한다.

 

회사의 개요를 간결하지만 의미 있고 임팩트 있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체성을 나타내는 명사, 기업의 고유한 특징을 표현하기 위한 형용사, 기업의 탁월함을 강조하는 비교급/최상급, 마지막으로 기업의 활동과 업적을 설명하는 동사의 표현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정체성을 인상적으로 나타내는 명사]

market leader, expert, professional, innovator, creator, pioneer, frontier, provider, manufacturer, global brand, expertise, industry leader,  innovation leader, front-runner, highly efficient end-to-end solution provider, history of excellence, sustainable progress,  product expertise, high-performance

특별히, 정체성을 나타내는 명사를 결정할 땐, 향후 기술할 내용과의 일관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고유한 특징을 강조하는 형용사]

leading producer, cutting edge technology, innovative solution, satisfied client, world-class capabilities, tailored service, cost-competitive service, proactive approach, proven and reliable solutions, significant technology advancement, value-added solution, unmatched leadership, deep-rooted industry leadership, exceptional value, unparalleled standard of excellence

[탁월함/우수함을 강조하는 최상급/비교급]

faster door to door delivery
more responsive than any other
boasts the largest capacity for storage
The most recognized brand
Better and broader set of automation product
The largest global presence
As  America’s biggest manufacturing exporter
flying freight more efficiently than competing
Technologies make system smaller and smarter
the world’s most significant technology

[인상깊은 액션워드]

기업 활동의 근본은 produce, manufacture, develop 이 아닌 이것들을 통한 가치의 창출과 실현 이어야 한다

 

소개서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할 건지에 대한 내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활동과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연상 시키는 동사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본동사 유사한 의미를 담고 있는 액션 워드

Do / Make

produce, manufacture, generate,  develop

Enable

empower, facilitate, implement, accelerate

Design

compose, create, invent

Make better

Improve, advance, raise, enhance

update

transform, innovate, diversify, revolutionize